“학생이 주인공이 되는 진짜 수학 공부를 만나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2-06-20 12:57 조회227회 댓글0건관련링크
본문
초·중·고 방이동 수학전문학원 ‘강의하는 아이들’
“학생이 주인공이 되는 진짜 수학 공부를 만나다!”
♣ 40만 개 이상의 학습 콘텐츠와 자체 교재로 학습 효율성 높여
아이가 수학 문제 푸는 걸 지켜보면 개념을 제대로 알고 푸는 것인지, 학원에서 선생님이 풀어주신 문제 풀이를 기계적으로 따라서 푸는 것인지 헷갈릴 때가 있습니다. 개념과 문제를 제대로 알고 있는지 일일이 엄마가 다 확인할 수도 없고 답답할 때가 많습니다.
송파구 방이동 수학학원 ‘강의하는아이들’은 “설명할 수 없으면 이해한 것이 아니다”라는 모토로 학생이 배운 내용을 1:1로 교사 앞에서 직접 설명하는 방식으로 수업합니다. 초·중·고 전 학년 수학교육과정을 총망라하는 자체 교재와 특허받은 온라인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학생 개인의 역량에 맞춰 개별 지도합니다.
♣ 개념, 문제 풀이 모두 1:1로 학생이 설명
‘강의하는 아이들’은 학생이 교사의 진도를 따라가는 게 아니라 철저히 학생을 중심으로 하는 학습입니다. 따라가기 힘든 진도 빼기식 강의를 완전히 배제하고, 1:1 PASS/NON-PASS 방식으로 수업이 진행됩니다. 따라서 상위권 학생은 자신이 원하는 만큼 시간 낭비 없이 진도를 나갈 수 있고, 하위권은 확인 및 반복 수업으로 개념을 놓치지 않습니다. 자연스레 1:N 진도 강의식 수업의 한계도 극복합니다.
강의하는 아이들의 안남재 대표 원장은 “아직도 수학은 공식만 외우면 된다는 잘못된 생각으로 많은 학생이 흥미를 잃어가고 있습니다. 단순한 암기는 온전한 학습이 될 수 없습니다. 개념에 대한 완벽한 이해가 빠져있기 때문입니다.”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개념이 완벽하면 풀 수 있는 문제가 더 많아집니다. 스스로 학습해보고 노력해야 가장 효과적으로 개념을 습득할 수 있으며, 실제로 그 개념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함으로써 자신만의 완벽한 이해가 가능합니다.”
안남재 원장에 따르면, 학생이 스스로 개념을 말할 때 ‘이해한 줄 알았는데 아니구나!’하는 메타인지가 작동하게 되고 이후 학생은 그 부분을 이해하기 위해 다시 노력하게 된다고 합니다. 교사로서도 학생의 설명을 들어보고 어떤 과정에서 오류가 있는지 파악할 수 있으므로 생각하는 방법을 알려주는데 훨씬 효율적입니다.
♣ 학생 수준과 속도에 맞춘 개인별 맞춤학습
강의하는 아이들에서는 디지털 기기를 통해 개념을 숙지하고 개념 노트 정리를 합니다. 그 내용을 셀프로 촬영해 자체 App에 올리거나 교사에게 1대 1로 대면 설명을 합니다. 그리고 필수예제, 유형다지기 등 문제풀이 학습을 한 후 문항별 해설 영상을 통해 틀린 문제를 공부합니다. 마지막 단계는 선생님에게 이 내용을 설명하는 것입니다. 선생님이 재차 틀린 문제를 설명해 통과가 되면 대단원별 코칭으로 마무리 됩니다.
강의하는 아이들에서 학습 시작 전 학생의 수준을 정확히 측정해 적합한 수준의 교재와 진도를 선택합니다. 따라서 1:1 맞춤 학습이 가능합니다. 또 단원별, 유형별, 난이도별로 구성된 풀이 영상 40여 만 개의 문항별 해설 영상이 축적돼 있습니다. 틀린 문제를 스스로 학습할 수 있기 때문에 교사에게 역으로 설명할 수 있는 것입니다. 문항마다 풀이 과정이 파일로 되어 있어 틀린 문제를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습니다.
‘강의하는 아이들’은 이 모든 자체 시스템을 2001년부터 구축해 왔습니다.
♣ 놀라운 성적 향상 후기
플립러닝을 기반으로 하는 강의하는 아이들만의 차별화된 학습 방식은 많은 학생들에게 지금껏 느껴보지 못했던 성취감과 성적 향상의 달콤함을 맛보게 해주었습니다. 안남재 대표 원장은 “강의하는 아이들에서 제시하는 학습 방식에 따라서 개념을 반복해 보며 내 것으로 만든 것이 이해도와 적응력을 높였고, 결국 좋은 결과로 이어졌습니다.”라고 그 비결을 말하고 있습니다.